달려라병원
닫기
>고객참여공간>전문의 상담실

전문의 상담실

허리가 많이 불편합니다~~ 게시물 보기
제목 [전문의 상담] 허리가 많이 불편합니다~~
작성일 2017.10.11 작성자 장*관 답변여부
답변완료

허리가 많이 불편해서 문의드립니다~~

1. 요즘 평상시 증상은 허리에 계속 힘이 들어가게 되어서 그런지 늘 허리가 묵직합니다. 또한 예전에는 좌측 엉치와 다리가 당기거나 살짝 저리는 느낌을 가지고 있는데 그 증상이 너무 심하거나 아파서 못 움직이는 정도는 아니고 살짝 불편하고 느낌이 있는 정도입니다. 그런데 요즘은 오른쪽도 엉치와 다리가 당기거나 살짝 저리는 느낌이 나타납니다. 정도는 좌측처럼 너무 심하거나 아파서 못 움직이는 정도는 아니고 살짝 불편하고 느낌이 있는 정도입니다. 어떤 날은 왼쪽 어떤 날은 오른쪽 어떤 날은 양족 이렇게 왔다 갔다 하는 거 같고, 간혹 다리에 힘이 빠진 것 같은 느낌도 들면서 걸어다닌다기 보다는 끌고 다니는 느낌이 드는 때도 있습니다.
심하지 않고 조심하면 일상생활은 가능하기에 계속 직장 근무를 하고 있는데 심적으로 신체적으로 많이 힘듭니다.

2. 조금만 빨리 달리거나 허리에 큰 움직임을 하거나 허리에 힘이 좀 많이 들어가면 꼭 다칠 거 같은 느낌이 들어서 살살 조심하면서 지내고 있습니다.

3. 잠을 잘 때 똑바로 누워서 두다리를 쭉 펴고 계속 있으면 허리가 당겨오고 뻐근해서 중간 중간 좌, 우로 돌려서 잡니다.(종라리 부근에 베게를 안하면 증상이 더 빨리 느껴지고 베게를 하면 조금 낫습니다.) 세면대에서 허리를 숙이고 세면을 하거나 허리를 많이 굽혀서 물건을 줍거나 바닥에 앉아서 양말을 신거나 무릎을 끓고 허리를 숙여서 신발끈을 묶는 등의 동작이 많이 불편하고 일어날 때 뻐근합니다. 허리가 살짝 삐뚤어 진 느낌을 들 때가 있습니다.(다른사람이보기에 오른쪽 어깨가 내려가고 허리가 살짝 틀어져 보인다고 합니다.)

4. 의자에 오래(1시간 이상 정도가 지나면) 일어 날 때 허리가 잘 펴지지 않고 많이 삔 것처럼 불편하다가 시간이 지나면 펴집니다.

5. 무엇보다 장시간 운전을 하고 나서 허리를 심하게 삔 것처럼 허리가 아프고 허리와 엉덩이가 오른쪽으로 심하게 빠지는 경험을 했습니다~~ 그런데 2일 정도 지나니까 다시 원 상태로 돌아오면서 평소 느끼는 증상만 느끼게 되는 경험을 했습니다~~ 지금은 겁이 나서 운전을 거의 안하려고 하고 꼭 운전을 해야 된다면 허리보호대를 차고 운전하다가 중간 중간 쉬다가 가려고 하고 있는데 그러니까 아예 허리가 빠지는 것은 없고 좀 뻐근 한 것은 있습니다. 한 번 그런 경험이 있으니 운전하는 것이 심리적으로도 좀 힘듭니다

** 2014년에 위의 증상보다는 덜했지만 비슷한 증상으로 통증병원에서 MRI를 촬영하고 치료를 1달 이상 치료를 했는데 괜찮아져서 1년-2년 정도 잘 생활하다가 2016년에 운동을 하면서 허리를 2-3 정도 삐끗하고 나니 다시 위의 증상이 느껴져서 2016년 8월에 MRI를 촬영하고 신경주사?? 치료를 했으며 2016년 12월 운동하다가 허리를 또 삐끗하여 3주 정도 한의원에서 침 치료를 했지만 별 효과가 없어서 2017년 1월 중순경에 신경주사와 근막통증주사기인가??를 치료받고 많이 나아져서 생활하고 있는데 2017년 7월에 운동을 하다가 허리를 삐긋한 후로 현재는 위의 증상처럼 좀 더 심해진 거 같습니다.

2개월전(7월에 허리를 삐끗한 후) MRI를 또 찍었는데 의사샘이 (센트럴타입-정확은 표현인지 모르지만~~) 디스크가 있고 4번인지 5번 인지가 퇴행이 되었으며 일자허리라고 하시더라구요~~
사진상으로 아주 심한 것 같지는 않다고 하시면서 제 영상사진보다 심한 환자들 중에는 통증을 못느끼는 사람도 있고 덜 느끼는 사람도 있다고 하시면서 잘 관리하고 운동하라고 하시던데요 ~~ 그 후 1달 정도 한의원에 봉침, 약침, 한약, 추나치료 등을 받았지만~~~  큰 효과는 없고 증상이 좀 더 안 좋아지는 것 같습니다.

**저는 허리가 너무 불편하고 행동에 제약이 많이 느끼니까~~ 힘듭니다.. 통증 없이 지내고 싶은데  저는 허리에 무슨 문제가 있을까요?? 어떻게 치료를 해야 할까요~~??
** 너무 길게 써서 죄송합니다~~~
네, 달려라병원 이성우입니다.

척추질환은 MR을 보면서 디스크나 협착증의 위치나 상태에 따라서 현재 증상과 맞춰보는 질환입니다.
그리고 증상에 따른 치료를 해 나가면서, 증상이 하나씩 호전되는지 상태를 확인하는 순서를 밟게 됩니다.

디스크 때문에 불편하실수도 있고, 다른 원인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우선 제일 좋은 치료방법은 가벼운 진통소염제를 드시면서 허리를 아껴쓰셔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래도 낫지 않고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해진다면 다시 다른 치료(신경주사, 근막통증주사)치료도 병행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충돌중후군 secret
다음글 안녕하세요 secret

고객참여공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