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려라병원
닫기
>진료안내>스포츠 메디컬센터

달려라병원 스포츠메디컬센터(SMC)
스포츠 메디컬 센터 재활치료(Rehabilitation of the musculoskeletal system)

전문성과 책임감을 가진 재활치료팀

스포츠 메디컬 센터 소개

재활치료팀
재활치료는 병원과 시스템을 같이 해야 하고, 치료 철학을 공유해야 합니다. 주치의와 물리치료사 간의 치료 공유와 공감대는 환자의 치유를 돕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달려라 병원의 재활치료는 주치의와의 지속적인 환자 케이스 컨퍼런스를 통하여 서로 의견을 나누고, 환자의 상태를 계속 공유하여 하나의 팀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달려라 병원 재활치료팀은 환자의 통증 뿐만 아니라 통증을 일으키는 신체역학적인 원인을 발견하고 치료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전문 물리치료사
재활치료는 환자와 치료사간의 치료 과정입니다. 따라서 전문성과 책임감을 가진 물리치료사와의 만남은 곧 재활치료의 성공을 보장 합니다.
달려라 병원 재활치료팀은 각종 세미나 참석과 컨퍼런스를 통하여 전문성을 갖추기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하고 있습니다.


일반인에서부터 선수까지
운동 선수 뿐만 아니라 일반인 들에게 스포츠 활동은 삶의 질을 위한 중요한 부분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요가 필라테스와 같은 몸의 움직임을 위한 운동부터 골프 테니스 사회인 야구와 같은 생활 스포츠 까지 그 중요성은 더욱 크게 부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상은 일반인 생활체육인 들에게 그림자처럼 늘 따라다니며 여가를 방해하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더욱이 선수들 처럼 기본 근력과 관절의 안정성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태에서의 스포츠 활동은 부상을 부추기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부상은 통증 조절 뿐만 아니라 운동 중 손상을 유발할 수 있는 역학적인 면을 분석하여 개인에게 꼭 필요한 운동처방으로 이어져야 합니다.
재활치료팀은 일반인과 운동선수들의 스포츠 활동으로의 빠른 복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재활운동 치료란?

근골격계 손상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재활치료라는 말은 특정한 운동선수들만의 전유물 처럼 여겨졌습니다. 그들의 부상은 곧 경기력 하락으로 이어지고, 제대로 재활치료를 받지 못한 선수들의 경우 심지어 이른 나이에 은퇴까지 해야하는 상황으로 몰리게 되기도 합니다. 생각해 보면 이러한 상황은 일반인들에게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하루 종일 같은 자세로 의자에 앉아있어야하는 사무직 종사 근로자나, 활동이 많은 직장인 들이나 특정한 관절만을 주로 사용하면서 만성적인 통증으로 이어지는 건 매 한가지입니다. 이러한 지속적인 반복은 관절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게 해주는 조직들을 손상시키게 됩니다.


손상 반복 사이클
한 부위의 지속적인 스트레스는 미세손상(microtrauma)을 일으키고, 통증을 유발 합니다. 대부분의 통증은 일시적으로 발생되는 경우가 많아 시간이 지나고, 휴식을 충분히 취해준다면 대부분 사라집니다. 하지만 같은 부하가 한 관절에 지속적으로 일어나게 된다면 이는 만성적인 통증으로 이어지게 되고, 생활에 큰 지장을 주게 됩니다. 결국 반복적인 스트레스 → 미세손상 → 통증 → 근육 긴장 → 스트레스 → 재손상 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의 고리에 빠지게 됩니다.


치료
일단 손상이 발생하게 되면 이를 치료하는 과정은 거의 일정합니다. 손상 부위와 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검사들이 시작되고, 통증의 원인을 밝혀냅니다. 손상의 경중을 파악한 후 다시 주사치료나 약물치료 혹은 수술의 여부를 결정하고 처치 과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상당수의 환자가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그간 불편했던 통증이 없어지고, 다시 일상생활이 불편함 없이 가능해 집니다.

재발
한번 발생된 통증이 머지않아 다시 재발하는 고통을 겪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통증을 겪는 동안 몸은 자동적으로 더 이상의 손상을 막기 위해 자발적인 근육의 긴장 등의 과정을 통해 몸을 보호하게 됩니다. 이 때 생기는 관절기능의 비효율적인 움직임은 통증이 제거되더라도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또한 관절에 대한 스트레스로 남게 되고, 결국 같은 통증을 일으킵니다. 만성통증으로 인한 재발이 빈번한 또다른 이유는 통증을 없애더라도 직업적으로나 개인적으로 통증을 일으켰던 자세나 활동을 지속적으로 할 수 밖에 없기 때문 입니다.

재활치료
재활치료는 이러한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사무직 종사 하시는 분들의 어깨는 대부분 앞으로 말려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자세적인 변형은 어깨 관절내의 공간을 좁게 만들고, 특정한 힘줄에 과도한 스트레스를 주게 되고, 결국 관절을 굳어지게 만듭니다. 주사치료와 약물치료는 효과적으로 관절 내 염증을 가라앉힙니다. 하지만 기능적으로 이미 굳어있거나 약해진 근육이 저절로 예전의 상태로 돌아오진 않습니다. 이러한 관절의 굳어짐, 약화를 해결하는 방법이 재활치료입니다. 도수치료를 통해 관절 주변의 경직된 조직, 관절의 정상 범위를 만들어 주고, 운동치료를 통해 잘못된 자세의 교정과 약화된 근육의 강화를 통해 만성적으로 가지고 있던 통증의 재발 가능성을 현저히 줄여 줍니다. 결국 전체적인 치료 과정 중에 이미 발생된 통증을 줄이는 것 뿐 만 아니라, 재발 가능성을 낮추는 재활치료 역시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한 과정입니다.



성공 재활 사례

처음 이전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끝

진료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