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려라병원
닫기
>팔꿈치-손

팔꿈치-손

테니스엘보

많이 써서 생기는 병이다.
많이 써서 생기는 병이다.

팔꿈치 근육 중 많은 경우에서 위팔뼈의 튀어나온 부분인 외상과 또는 내상과 부분에서 시작되어 손목 쪽으로 연결됩니다. 외상과염은 이들 근육 중 외상과에 부착되어 손목을 손등 쪽으로 구부리게 하는 기능을 가지는 단 요 수근 신근이라는 근육의 부착 부위에서 염증을 일으켜 통증을 유발하는 질병입니다.

된 원인은 반복적인 과사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테니스, 골프 등 운동을 많이 하는 경우나 팔, 손목 및 손을 많이 사용하는 분들에서 흔히 발생합니다.

팔꿈치 관절염

팔꿈치 관절염
장시간의 심한 운동이나 노동으로 생길 수 있다.

팔꿈치 관절염은 아주 흔한 병은 아닙니다. 일상 생활이나 가벼운 노동, 운동 정도로 생기는 경우는 흔하지 않습니다. 대부분 오랜 기간의 육체 노동 등의 심한 활동이나 강도 높은 운동을 장기간에 걸쳐서 한 경우에 생기게 됩니다.
또한, 이전에 팔꿈치를 심하게 다쳤던 경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서 팔꿈치 관절염이 생기는 것을 드물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일반적인 관절염과는 구분해서 외상에 의한 관절염으로 보통 진단하게 됩니다.

연골이 닳는 병이지만, 자란 뼈와 뼈조각이 문제인 경우가 많다.

관절염은 기본적으로 연골이 닳아서 생기는 병으로 볼 수 있지만 팔꿈치의 경우는 닳은 연골로 인해 불편감을 느끼는 경우는 흔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관절 주변으로 자라난 뼈와 뼈조각 또는 유리체로 인해서 통증이나 불편감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관절염이 있는 경우 2차적으로 관절막 등 관절 주변 조직이 딱딱해지게 되어 팔꿈치를 굽히거나 펼 때 통증이 생길 뿐 아니라 완전히 구부려지지도 펴지지도 않는 결과가 초래되게 됩니다. 이를 관절 강직이라고 부릅니다. 관절이 굳는 현상이 심해지게 되면 일상 생활에서도 불편감을 생기게 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손목터널증후군에서 정중신경이 눌림

손목터널증후군에서 정중신경이 눌림

손저림병이라고 한다.

손가락이 저리고 밤에 잠을 잘 못 잘 정도로 손이 타는 듯한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엄지, 둘째 및 셋째 손가락이 저린 증상이 나타나게 되고 손에 힘이 빠지는 듯한 증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40대에서 60대 주부에서 주로 발생하게 되는데, 특별한 원인 없이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손목을 많이 쓰는 일을 하거나 당료,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비만, 갑상선 기능 이상, 비만, 임신 및 폐경과 관련된 호르몬 변화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신경이 눌려서 생기는 병이다.

손으로 가는 신경 중의 하나인 정중신경이 손목에 있는 터널에서 눌려서 발생하는 병입니다.
정중신경은 엄지, 둘째, 셋째 및 넷째 손가락으로 가는 신경으로서 새끼 손가락과는 무관합니다.
심하지 않은 경우 손목을 쉬게 해주거나 약물치료 또는 주사 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를 우선 해 볼 수 있습니다.

방아쇠수지

방아쇠수지
손가락이 ‘딸깍’거려서 붙여진 별명이다.

손가락을 구부리거나 펼 때 방아쇠를 당기는 것과 같은 저항감을 느끼게 되므로 방아쇠 수지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심한 경우는 손가락이 펴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손가락을 굽히는 힘줄과 관련된 병이다.

손가락을 구부리는데 사용되는 힘줄은 활차라는 통로를 지나다닙니다. 힘줄이 두꺼워지거나 활차 부위에 염증이 생기면 통증을 느끼게 되고 힘줄의 움직임을 방해하여 손가락을 구부리거나 펴기가 어렵게 됩니다.
장시간 반복적으로 손가락을 구부리는 동작을 하게 되면 힘줄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발생하며, 노화로 인해 힘줄의 통로가 딱딱해지고 굳게 되는 것도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골프, 칼질, 가위질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으나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결절종

물혹, 양성혹이다.
물혹, 양성혹이다.

주로 손목 부위에 잘 생기는 물혹으로, 손가락 마디에도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양성이므로 다른 곳으로 퍼지는 현상은 없으므로 안심해도 됩니다.
내부에는 주로 젤리같이 끈적끈적한 액체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생각보다 뿌리가 깊다.

바닥 부분이 관절과 연결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절 내의 액체가 흘러나오게 되므로, 물혹 내의 액체를 단순히 주사기로만 뽑아내면 재발하는 경우가 흔하게 됩니다.

드꿰르벵병 (손목건초염)

엄지 손가락을 움직이는 힘줄 및 터널의 염증
손목 힘줄의 염증이다.

엄지손가락을 신전, 외전하는 역할을 하는 힘줄 또는 힘줄이 지나가는 터널에 염증이 생기면서 좁아지게 되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처음 병을 기술한 프랑스 의사의 이름을 따서 드꾀르벵병이라 부르게 된 것입니다.

주로 요측이라고 부르는 엄지손가락쪽 손목 부분의 통증이나 불편감을 호소하고, 엄지손가락을 움직일 때 통증이 더 심해지는 증상을 보입니다.

출산 전후에 많이 생긴다.

출산 전후 또는 수유를 하는 젊은 여성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4-50대 주부에서도 많이 발생합니다.
손이나 손목관절을 과도하게 반복적으로 사용함으로 인해서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목과 엄지손가락 쪽을 쉬게 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데 간단한 보조기 착용으로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팔꿈치-손